티스토리 뷰

역대급 인플레이션 상승, 역사적 러우 전쟁, 역대급 기후변화로 인한 식량난, 거기에 길어지는 중국 봉쇄 기타 등등. 전세계가 엉망진창인 와중에 

 

이번년도 미장은 두고두고 역사에 남을 하락장이라는 곡소리가 터지고 있다.

 

이게 무슨 일인고 나스닥100 추종 qqq는 전고점대비 마이너스 30에 근접했다.

그리고 본인 계좌도 마이너스를 면치 못하고 있는 판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5월은 세금 내는 달.

 

작년분 양도소득세를 냈는데 과정이 생각보다 매우 간단했다. 

 

처음 해외주식 양도세를 내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해서 정리해본다.

 

 

 

해외 주식 양도세 납부 과정은 이러하다.

양도세 신청 > 고지 안내 > 납부(국세/지방세) 완료

 

이것들을 하나하나 본인이 혼자 하려면 양도세 신청 과정부터 막막할텐데, 다 방법이 있었다.

 

 

 

양도세 신청 기간에 증권사의 양도세 대행신청 서비스를 이용한다.
(작성일 기준 양도세 대리신청 이용료는 무료)

방법: 키움 어플 > 양도세 신청

 

본인은 키움 증권사만을 이용하는 중이라 타 증권사의 경우는 다를 수 있다.

 

키움사의 경우 양도세 대행신청 기간에 키움 어플에 알림이 뜬다. 알림페이지에서 안내하는대로 양도세 신청 페이지에서 몇가지 사항만 확인하면 바로 신청이 완료된다.

 

여러 증권사를 이용하는 이용자도 있을 것이다. 키움 증권사의 경우 타 증권사에서 발생한 양도세까지 통합해서 대리신청이 가능하다고 한다.

 

작성일 기준 양도세 대리신청 이용료는 무료였다.

 

 

양도세 내역 확인

키움에서 양도세를 대신해서 신청 접수 완료하면 5월초나 중순에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로 접수 완료된 내용을 받아볼 수 있다.

 

연락을 받기 전이라도, 홈택스(국세)와 위택스(지방세)에서 조회해서 양도소득세가 뜬다면 접수가 잘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양도세 22%는 국세 20%와 지방세 2%이므로 세금액이 맞는지 확인한다.

 

 

 

양도세 납부 기간에 은행 앱을 이용해 납부한다.
(국세와 지방세 조회/납부 가능한 은행 어플에 해당)

그럼 이제 양도세 납부를 해야 하는데 본인이 이용한 간단한 방법은 은행 앱을 이용하는 것이다.

 

은행 앱에서 국세와 지방세를 조회하면 양도세 항목이 떠서 바로 납부 가능하다.

 

주의할 점은 양도세는 국세와 지방세를 각각 납부해야 한다.

 

은행 앱에 따라서는 국세나 지방세 중에 하나만 조회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잘 확인해서 반드시 국세와 지방세를 모두 납부하자.

 

기타 납부 방법으로는, 국세청 홈택스과 지방세 위택스(서울 이택스)에 가입해서 조회 납부하는 방법, 계좌로 납부하는 방법, 카드로 납부 하는 방법 등이 있는데, 카드로 양도세 납부시 일정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는 점도 확인한다.

 

 

양도소득세 절세 및 이월 작업의 필요성

 

250만원 양도실현을 위한 평가손익 매도 재매수 절세와, 평가손실 매도 재매수 과세이연 작업을 상황에 맞게 적절히 해야할 필요성을 실감했다.

 

작년 말에 마이너스 작업을 해둬서 조금이나마 양도세 절감에 도움이 됨.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