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원화주문으로 미국 주식 거래하는데, 가끔 원화로 예수금 입금했는데도 매수 증거금이 부족합니다. 매수 가능 0주라는 에러 문구가 뜰 때가 있다.

 

 

 

 

해외주식 초보자라 내돈 어디갔지? 처음에는 황당 당황했는데, 왜 이런 일이 벌어지고 어떻게 해결하면 되는지 정리해봤다.

 

 

원화로 입금한 예수금 어디갔나?

 

 

우선 원화로 입금한 예수금 확인 방법이다. 계좌> 예수금 > 원화 예수금 현황에서 원화 예수금 칸을 확인하면, 어디 딴 계좌로 입금한 것이 아닌 이상, 원화 예수금이 멀쩡히 잘 들어 있을 것이다.

 

 

원화주문 서비스 신청했는데 왜 원화로 주문이 안 되나?

 

 

원화로 주문할 수 있다고 해서 원화주문 서비스 신청했는데 왜 원화로 주문이 안 되는 것이며, 원화 예수금도 있는데 매수증거금이 부족하다고 뜨는 것이냐?

 

그럴 땐 평일 오후 7시 30분 이전인지 아닌지, 시간을 확인한다. 원화 주문 시스템에 대해 알아야 한다.

 

원화주문으로 매수 매도하면 아래와 같은 안내 문자를 받게 되는데, 이 말이 무슨 뜻인지 처음에는 당최 알 수가 없었다.

 

 

원화주문 신청 시
"평일 오후 7시 30분 출금 가능 원화 전액이 원화주문 설정금으로 일괄 지정되고,
익일 오전 7시 50분 미사용금액은 일괄 해지됩니다"가 무슨 뜻인지 해석해보자.

 

원화주문 신청 시 뜻: 님이 원화주문 서비스를 신청했다면

 

 

출금 가능 원화 전액 뜻: 계좌에 든 원화 예수금 중에서도 출금 가능한 원화 액수를 말한다.

계좌>예수금>원화 예수금 현황에서 원화 예수금인출가능금을 확인한다. 인출가능금이 출금 가능 원화 금액에 해당한다.

 

 

원화주문 설정금으로 일괄 지정되고 뜻: 위에서 확인한 인출가능금이 자동으로 전액 해외원화 주문 설정금(달러 예수금 등 외화 예수금)으로 전환 될 것이다. 언제? 평일 오후 7시 30분에!

 

 

익일 오전 7시 50분 미사용 금액은 일괄 해지됩니다 뜻: 외화 예수금으로 자동 전환되었던 금액에서 사용되지 않은 금액(사용하고 남은 금액)은 다시 자동으로 원화로 환원될 것이다. 언제? 다음날 오전 7시 50분에!

 

 

결론: 즉, 평일 오전 7시 30분 전까지 원화 예수금이 원화인 상태로 있기 때문에 매수할 수 없는 것이다. (단, 물론 외화가 있다면 외화 예수금 액수만큼 매수 가능하다.)

 

 

프리장 이용하고 싶은데 그럼 7시 30분까지 손가락 빨면서 기다려야 하나?

 

프리마켓 등을 이용하고자 할 때는 원화 예수금을 외화 예수금으로 수동으로 전환시켜 주면 된다. 

 

수동으로 원화 예수금을 외화 예수금으로 전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원화 주문>원화주문 금액설정>국내주식→해외주식>국내주식 전액>설정금액 확인 후 주문금액 설정 버튼을 눌러 준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국내 주식에 있었던 해외주문 설정 가능금이 해외주식의 해외원화 주문 설정금, 국내주문 설정 가능금으로 전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외화 예수금으로 설정된 금액을 원화 예수금으로 수동 전환시키고자 할 때는 반대로 눌러주면 된다.

 

 

그리고 나는 전액을 설정하는 건 싫고 외화 예수금이랑 원화 예수금 비율을 조절하고 싶다면 설정 금액만큼 전환할 수도 있다.

 

 

이렇게 원화 예수금을 외화 예수금으로 수동으로 전환하면 매수증거금 부족하다는 메시지가 뜨지 않고(예수금이 부족하면 뜰 수 있음) 프리장에서 거래할 수 있게 된다.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