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식을 매도하면 언제 입금이 이루어지나?

 

매수 매도 결제일이 국내주식과 미국주식이 달라서 알아봤다.

 

 

 

국내 주식 매수 매도 결제일 D+2
며칠째에 돈이 입금 된다는 것인지?

 

 

 

 

키움 영웅문 계좌> 예수금 페이지에서 예수금 항목을 확인한다.

 

국내주식의 경우 D+2라고 되어 있다. 

 

D+2 뜻? T+2(거래일)라고도 하는데, 거래일 후 이틀 뒤가 결제일이라는 의미이다.

 

거래 후 예수금 항목을 확인하면 거래 금액이 처음엔 D+2에 찍히고 그 다음날에는 D+1에 찍히고, 그 다음날(D-day)에 입금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3일 거래 방식 D+2는 거래일을 포함해 사흘째에 실제 금액이 입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로 사흘째=3일째=삼일째)

 

영업일 기준이며, 주말과 공휴일이 포함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화요일에 매도했다면 언제 입금될까? 목요일에 체결금액이 입금된다.

 

미국 주식 결제일은 다르다.

 

 

 

미국주식 결제일 D+3

 

정확한 미국 주식 결제일을 확인하고자 키움증권에서 찾아보니 위와 같은 공지 안내가 있었다.

 

미국 주식 결제일은 T+3이라고 한다. 즉, 미국 주식은 거래일로부터 3일 후인, 나흘째 되는 날에 결제가 이루어 진다는 것이다.(나흘째=4일째=사일째)

 

월요일에 거래가 있었다면 목요일에 결제가 이루어 진다.

 

그런데 영웅문SG에서는 해외 주식 결제일 날짜까지 확인 가능하다.

 

 

 

미국주식 매수 매도 체결 후 국내 결제일자 확인하는 방법

 

영웅문S글로벌 >계좌 > 예수금 상세 화면에서 국내 결제일자 항목을 확인하면 언제 결제가 이루어지는지 날짜를 알 수 있다.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