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내 주식 시장에 공매도가 재개되었다. 

 

공매도에 관련해서 취할 수 있는 액션은 무엇이 있을까. 

 

공매도 방법을 배우거나 적극적으로 공매도에 참여하여 수익의 기회로 삼는다.

 

아직 공매도를 직접 할 생각은 없지만, 공매도 세력에 주식 계좌를 대여해서 약간의 수수료를 얻는 기회로 삼는다.

 

공매도 세력에 내 주식이 대여되는 것을 원하지 않으므로 대여 계좌 서비스가 해지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아마도 이 셋 중에 하나가 되지 않을까 싶다.

 

본인은 이런 서비스가 있는지도 몰랐는데, 주식 대여 서비스를 신청하면 공매도에 사용될 시 약소한 수수료를 받게 된다고 한다.

 

뭐가 어떻다는 건지 이번 기회에 한번 읽어봤다.

 

 

공매도 주식 대여 서비스란,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대여자가 대차풀에 가입해서 해당 주식의 차입을 원하는 차입자에 일정 대여수수료를 받고 빌려주고 일정 기간 후 동일 종목, 수량을 되돌려 받는 거래라고 한다.

 

아니 글만 읽으면 이렇게 혜자인 시스템이 있나 싶다?! 어차피 난 우량주를 샀어. 굴곡이야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우상향을 믿어. 그런데 묵혀놓는 동안 이걸 빌려주고 수수료를 받는다면? 원금도 오르고 묻어두는 동안 수수료도 들어오면, 잃을 게 하나 없네? 싶을 수 있다.

 

물론, 반대로 공매도에 주가가 내려앉아서 올라설 기미가 보이지 않게 된다면....

 

아무튼 그럼 수익이 얼마나 날까. 

 

키움증권 주식 대여 서비스의 경우 대여 체결시 종목에 따라 다르지만 연 0.1~5% 내외로 대여 수수료가 지급된다고 한다.

 

갭이 너무 큰 거 아닌가 싶다. 연 영점 일 퍼센트라니.

 

모르긴 몰라도 금전적 이득이 발생한다면 그에 따른 세금이나 서비스 이용 수수료가 들텐데, 이것저것 제하고 저 정도인지. 저기서 기타 세금이나 수수료가 부과되는지는 모르겠다.

 

 

주식 대여 서비스 신청 및 해지 방법

공매도 주식 대여 서비스는 신청을 해야 한다. 기본값은 미신청인 상태이다. 

 

키움 홈페이지, 영웅문4, 영웅문S에서 신청하거나 키움금융센터로 전화연결로 가능하다. 

돋보기에서 대여신청을 검색하거나, 영웅문S의 경우 주식대여>대여신청을 통하면 된다.

 

주식대여 서비스 해지 신청도 주식대여 > 서비스해지 화면에서 가능하다.

가능시간: 영업일 기준 07~16시

최근에 올라온 글